밥도둑 박대 효능 먹는법 보관법 4가지

박대 효능 먹는법 보관법
박대 효능 먹는법 보관법

박대 라는 생선 아시나요?

전어가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만드는 생선이라면, 박대는 시집간 딸에게 선물하면 버릇이 돼 친정에 자주 들른다는 말이 전해질 정도로 밥도둑 생선이에요. 언젠가 가수 화사가 '한끼줍쇼'에서 먹방을 했었죠. :D



서대와 박대는 같은 종류에요. 박대는 주로 노릇노릇 구운 박대구이로 먹는데요. 요즘은 아는 사람도 드물고 흔하게 보는 생선은 아니에요. 하지만 비린내가 없고 정말 맛있는 생선인데요.

박대는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군산에선 참서대와 함께 많은 양이 잡혔어요. 근데 맛이 좋아서 어린 새끼까지 잡는 불법어업과 개발 등으로 해마다 그 수가 감소해서, 최근에는 귀한 몸이 되었다고 해요.



1. 박대 효능

박대는 단백질, 칼슘, 칼륨 함량이 높아 골다공증 예방 등 뼈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식감은 부드럽고 담백한데 비린내가 심하지 않아서 비린맛 때문에 생선을 안 먹는 어린이에게도 좋아요.



2. 박대 먹는법

박대 효능 먹는법 보관법

박대는 비린내가 없고 맛이 담백해서 여러 먹는법이 있지만, 반건조 상태로 꾸덕꾸덕 말려 박대구이, 박대조림, 박대탕, 박대회무침으로 많이 요리해 먹어요. 특히 박대구이는 살이 톡톡 잘 떨어지는 것이 정말 고소하고 맛나서 밥도둑이에요.



3. 박대 고르는 법

살아있는 활어를 고를때는 살이 탄력 있고 움직임이 활발한 것을 고르고요. 반건조 말린 박대 구입할때는 겉이 깨끗하고 만졌을 때 촉감이 꾸덕꾸덕한 느낌이 나면 좋은 박대에요. 배 쪽을 봐서 선홍색 줄무늬가 있으면 알을 벤 박대라는 뜻이고요.



4. 박대 보관법

군산 박대, 서천 박대가 제일 유명해요. 박대는 거의 반건조 상태로 파는데요. 구입 후에는 바로 냉동보관해요.

박대는 손님에게 대접하면 복을 받는다고 할만큼 맛있는 생선이에요. 쫀득 고소하고 비린내와 가시도 적어 대부분 좋아하게 되고요. 입맛 없을때 박대구이 잡솨보세요. :D